홈 > 제품이야기 > 인진쑥

인진쑥

인진쑥을 소개합니다.

지리산 인근에서 자라는 청정 인진쑥을 만나보세요.

◆ 원식물 : 인진호 Artemisia capillaris Thunb

다년생 풀로 높이가 40~100 cm 가량 됩니다. 줄기가 곧으며 나중에는 목질로 변합니다. 표면에는 세로줄 무늬가 있으며, 자색 빛깔을 보입니다. 가지가 많은데 늙은 가지는 빛깔이 윤택하고, 어린 싹은 껍질에 회백색의 가는 털이 있습니다. 영양은 가지 위의 잎사귀에 있고, 잎사귀 자루의 길이는 1.5 cm, 잎사귀 조각은 2~3회 정도 날개 모양이나 손바닥 모양으로 찢어져 있습니다. 밑둥치는 줄기를 감싸고 있고 녹색 빛깔에 털이 없으며 머리 모양의 여러 꽃송이들이 나란히 피어 둥근 추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모양은 둥근형이고 부분적인 형태는 3~4층으로 빛깔이 윤택하며 바깥층은 작은데 모양이 둥글고 안쪽 층은 타원형 입니다. 등 부분의 중앙은 녹색이고 가장자리는 푸른 막이 있습니다.

꽃은 잡성으로 연한 자색빛을 가졌으며 관사화(엉거시과의 꽃)에 속합니다. 양성화(한 꽃 속에 암술과 수술이 함께 있는 것)는 길이가 약간 길고 앞머리가 부풀어져 있는데 다섯 조각으로 찢어져 있고 그 조각은 삼각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아래 부분은 수축되어 계란을 거꾸로 세워 놓은 모양입니다.

작은 열매는 길고 둥근 모양인데 털이 없습니다. 꽃이 피는 시기는 9~10월, 열매가 익는 시기는 11~12월 입니다. 주로 산비탈, 강가, 모래밭에서 많이 자라는데,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 채집

· 건조 시킨 어린 싹은 대부분이 말리어져 둥근 모양을 이루는데, 회록색 입니다.
· 특이한 향기가 있고 맛은 약간 쓴데, 질이 부드럽고 색이 회록빛이고 향기가 진한 것이 좋습니다.

◆ 약재

· 늦봄에 어린 싹의 크기가 약 3치 가량 되었을 때 채취합니다.
· 잡동사니를 제거하고 흙을 털어 버리고 건조 시킵니다.

◆ 인진쑥환 만드는 과정

1. 인진쑥을 깨끗이 씻어 탕제기에 10시간 정도 끓인 엑기스를 가마솥에 60시간 정도 다리면 엿처럼 됩니다. (쑥청상태)
2. 인진쑥을 잘 선별하여 기계로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들어 둡니다.
3. 인진쑥청과 인진쑥가루, 인진엑기스와 소맥분을 섞어 반죽합니다.
4. 제환기에 넣어 환을 만듭니다.
5. 잘 건조하여 포장합니다.

◆ 먹는방법


1. 인진쑥 환제품
· 지리산 인근에서 자생하는 청정 인진쑥을 엄선하여 만든 제품으로 보관과 먹기에 편합니다.
· 식후 20~30개 정도를 물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2. 인진쑥 엑기스 제품
· 지리산 인근에서 자생하는 청정 인진쑥을 엄선하여 인진쑥 진액을 엑기스로 추출하여 만들었습니다. 주문접수 후 직접 다려서 만들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 하루에 식후 2~3회 1포(100g) 정도를 드시면 됩니다.






facebook
url copy
kakao
order,deliv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