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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대학원 돌될 수 있는 위험성이 굉장히 높았던 걸로 (파악됐습니다.)] 국토부가 내놓은 대책은 조류 대체 서식지, 공항 인근에 습지를 조성하고 나무를 심어 인공 쉼터를 7곳이나 만든다는 겁니다. 문제는 섬이 크지 않다 보니 공항에서 대체서식지까지 거리가 짧게는 2km, 멀어야 7km 안에 있다는 겁니다. 20~30킬로에 달하는 조류 활동 영역을 감안하면, 새들을 이
할인계산 동시키는 게 아니라 오히려 공항 가까이로 불러 모으는 꼴입니다. [최창용/서울대 교수 : 흑산도라는 공간 자체가 굉장히 좁기 때문에 대체서식지를 조성한다고 해도 충돌 위험을 낮출 수가 없는 것은 사실이고요.] 이렇게 엉성한 대책이 걸러지지 못하는 건 현 환경영향평가 제도 탓이 큽니다. 이 제도는 각종 개발 사업 시행 시 새들의 보호 같은 생태 보전이 목적이
은행예금금리비교 다 보니 비행 안전성보다 조류 보호에 초점이 있습니다. [이후승/환경연구원 박사 : (현재 환경영향평가) 제도상으로는 (비행) 안전 문제까지 제도에 다 담는 거는 한계가 있어서, 자연적인 부분과 안전을 같이 볼 수 있는 제도적인 개선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영국의 경우 새들의 안전을 지키는 왕립 조류 협회는 물론 비행 안전을 검토하는 조류 충돌 전문
금리상품 검토 기관도 공항 입지 선정 평가에 참여합니다. 또 현재 공항시설법으로 기존 공항 인근에는 조류 유인 시설 설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공항 터 선정 때는 조류 충돌 위험을 고려한 주변 환경 기준도 명확히 없어서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양지훈, 영상편집 : 김윤성)
장세만 환경전문기자 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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