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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지완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 항공 여객기가 추락한 사고가 러시아 영공에서 발생했다며 사과한 것과 관련해, 서방 언론은 러시아의 책임에 대한 언급이 빠져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항공 전문가와 미국 정부 관리들은 러시아의 방공 미사일이 실수로 여객기를 격추했을 수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아제르바이잔 대통령궁은
미국 자동차 회사 푸틴 대통령의 사과에 러시아의 책임이 빠져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다만 사과를 했다는 점 자체가 실제로 러시아 미사일이 원인일 수 있다는 점을 드러낸다고 부연했다.
카네기 국제평화재단에서 아제르바이잔 지역을 연구하는 자우르 시리예프는 푸틴의 사과가 "사과 아닌 사과의 교과서적인 사례"라며 "직접적인 책임 수용도, 보상 제의도, 관련자들에
학자금대출연체이자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도 없다"고 비판했다.
러시아 정치를 전문으로 하는 알렉산더 바우노프 카네기재단 러시아·유라시아센터 연구원은 푸틴 대통령이 사과한 배경으로 그의 침묵이 미국의 패권과 다자주의 세계 질서에 대항한다는 푸틴의 이미지를 약화시켰다는 점이 있다고 분석했다.
NYT는 사고가 발생한 카자흐스탄이 러시아와의 특
hsk 고사장 수 관계 때문에 러시아 쪽에 책임을 묻는 데 소극적일 수도 있다고 짚었다. 국제법에 따라 이 사고의 원인 규명은 카자흐스탄의 책임이다. 다만 중앙아시아의 내륙국인 카자흐스탄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중립적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서방 제재로 러시아가 다른 국가와 교역을 늘리면서 러시아에 대한 수출이 25% 늘었다.
워싱턴포스트(WP)도 푸틴 대
국민행복기금 개인회생 통령이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에게 불특정한 비극적 사고 이후 사과를 했지만 그의 정부가 여객기를 격추시킨 것에 대해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푸틴이 사과문을 통해 러시아의 역할을 인정했으나 책임을 인정하는 표현이 없었다는 점을 짚었다. 그러면서도 푸틴의 사과가 여객기 추락으로 인한 분노를 잠재울 수 있을
아시아나항공 것으로 내다봤다.
WSJ는 추락 사고의 여파로 아제르바이잔이 러시아에 사과를 요구하고, 러시아가 이를 거부하면서 양국 관계가 악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서로 멀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가급적 실용적인 관계를 유지해 왔다. 다만 최근 아제르바이잔은 터키, 이스라엘과 더욱 가까워졌고, 러시아의 우방국인 이란을 견제하는 데에도 협력하고 있다.
영국의 더 타임스는 "블라디미르 푸틴은 사과를 잘 하지 않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면서 푸틴의 이례적인 솔직함은 그가 강경하면서도 연약하고, 예상치 못한 위기로 위협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또 푸틴이 전례 없는 솔직함을 보이는 것은 유죄임을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현실 속에서 실용적인 대응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가 이 사건을 서방과의 관계를 재정의하는 계기로 삼을 것으로 보는 것은 너무 희망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25일 카자흐스탄 서부 악타우 근처에서 발생한 이 사고는 러시아 방공망 미사일이 발생하면서 발생했을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도 푸틴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여객기가 "러시아 영공에서 외부의 물리적·기술적 간섭을 받아 통제력을 완전히 상실했다"고 말해 외부 공격에 의해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 정부도 이 사고가 러시아 방공망에 의한 것이라는 초기 징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사고 여객기가 그로즈니에 착륙하려고 여러 번 시도했으나 당시 그로즈니가 우크라이나 무인기의 공격을 받고 있었고 러시아 방공망이 이를 격퇴하고 있었다고 말해 우크라이나에도 책임이 있다는 투로 설명했다.
gwkim@news1.kr